신용평가점수 올리는 방법 총정리

대출이나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대출한도나 신용카드 발급여부 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신용평가점수는 평소 주기적으로 확인을 하면서 높은 점수를 유지하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신용평가점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주택마련이나 투자를 위해서 대출을 받아야 하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를 대비해서 신용평가점수는 높이 유지를 해 두는 것이 좋은데 본인의 신용평가점수가 얼마인지 다들 알고 계신가요?


우선 본인의 신용평가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올크레딧이나 나이스지킴이를 통해서 연 3회무료로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토스앱이나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앱 등의 다양한 금융앱을 통해서 간단하게 신용평가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점수란?


기존에는 신용평가등급을 1등급부터 10등급으로 구분을 해서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한도금액 및 대출금리 등을 결정하는데 이용을 했었는데 2021년부터 1점부터 1000점까지의 신용평가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신용평가점수는 돈을 필려주면 잘 갚을 사람인지를 평가하는 수단인데 상환이력, 부채수준, 신용거래기간 등을 참고해서 산정됩니다.


신용평가점수는 신용평가사인 올크레딧과 나이스에서 산정하여 제공하는데 올크레딧의 경우는 신용카드 이용내역 등의 신용거래에 있어서의 신용을 중점적으로 점수에 반영하며 나이스는 대출의 연체 및 상환 이력을 중심으로 판단합니다.


일반적으로 올크레딧(KCB)의 신용평가점수가 나이스 신용평가점수에 비해서 높게 나오는데 제 경우는 올크레딧(KCB)의 점수는 964점으로 상위 17%에 속한다고 하고 나이스의 점수는 909점으로 상위 42%에 속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나이스의, 신용평가점수는 낮은 것으로 확인이 되는데 이제부터 신용평가점수를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용평가점수 올리는 방법


1. 소득증명, 통신요금, 관리비 납부내역 등록하기

근로자나 자영업자의 경우 소득증명의 방법으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나 납부내역 또는 소득금액 증명원을 등록하면 신용평가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앱을 통하면 카카오페이앱을 통하면 소득증명 등록으로 간단하게 신용평가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소득이 없는 주부나 학생들의 경우는 통신요금 납부내역이나 관리비 납부내역 등을 등록함으로서 신용평가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2. 고금리 대출을 먼저 상환한다.

고금리의 대출이 많으면 신용점수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3. 제2금융권 및 대부업자에게 돈을 빌리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제2금융권이나 사채업자, 대부업자 등을 통해서 받은 대출은 금리가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용평가사에서는 보기에 위험한 대출이라고 판단합니다. 결국 고금리 대출을 먼저 상환하는 것과 일맥상통한 내용입니다.


4. 연체 및 세금체납은 하지 않는다.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대출을 상환할 때 연체를 하는 것은 신용평가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줍니다. 30만원 이상을 30일 이상 연체하면 단기연체자로 1년간 분류되고 100만원 이상을 3개월 이상 연체하는 경우는 5년간 장기연체자로 분류가 되어 신용평가에 활용됩니다.

 

5. 현금보다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한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1~2개를 중점적으로 연체없이 장기간 사용하면 신용평가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단, 사용한도액을 최대한 채워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한도액의 30~50% 수준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마이너스 통장은 개설하지 않는다.

마이너스 통장은 개설을 하는 동시에 대출을 받은 것과 동일한 영향을 줍니다. 사용을 하지 않더라도 대출을 받은 것으로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필요없는 마이너스 통장은 개설을 하지 마시고 만약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한다면 한도액의 30~40% 정도 수준에서 사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한도에 가깝게 사용을 하면 신용평가시 위험한 대출로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점수별 신용등급 환산


신용평가점수를 기존의 신용등급으로 환산하여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점수 구간별 신용등급

일반적으로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은 되어야 가능하며 서민금융지원대상자의 경우는 7등급까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평가점수를 자주 확인하면 점수가 떨어진다?


예전에는 신용평가등급을 자주 확인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점수를 자주 확인하는 행위로 신용평가점수가 하락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신용평가점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면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신용평가점수를 높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소문의 이유는 대출을 받기 위해서 여러 은행이나 제2금융권 등에 대출문의를 하면 그때마다 금융권에서는 신용조회를 하게 되고 이런 이력이 너무 빈번한 것으로 확인이 되면 대출심사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본인의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것은 전혀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걱정마시고 단, 대출을 받으시려 할 때 너무 많은 곳에 대출문의를 하지 않으시는 것이 대출을 더 좋은 조건으로 받으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우리가 금융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신용평가점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신용평가 점수를 자주 확인하는 것이 신용평가에 악영향을 준다는 것은 잘못된 소문이니 본문 내용을 참고하셔서 신용평가점수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시면서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글>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