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자원 재활용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집근처 주민센터에 갔다가 우연히 보게 된 세종시 보람동 행정복지센터에 있는 중∙소형 폐가전 전용 수거함의 위치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비닐이나 종이, 플라스틱 재활용은 물론 가전제품의 재활용까지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 대형 가정제품은 무상으로 수거를 해주지만 중∙소형 폐가전의 경우는 5개 이상이 있어야만 무상수거가 가능해서 1~2개의 제품을 버려야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될 때가 있습니다.
폐가전 무상수거에 대한 내용은 아래 참고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 폐기물 스티커를 사서 버려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폐기물 스티커를 사서 제품에 붙힌 후 재활용장에 내놓는 경우가 많은데 근처 주민센터에 이런 수거함이 있다는 것을 아셨다면 불필요한 비용을 지불할 필요도 없고 환경에도 더 도움이 되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사실 오늘 외출을 하는데 아파트 재활용장 앞에 폐기물 스티커가 붙여진 비데가 버려져 있는 것을 보기도 했는데 이분도 행정복지센터에 수거함이 있다는 사실을 아셨다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소형 폐가전 수거함은 생각보다 우리 주위에 많이 있습니다. 근처에 주민센터나 동사무서, 구청 등이 있다면 거의 대부분 중∙소형 폐가전 전용 수거함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모든 곳에 다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방문하시기 전에 확인을 하신 후 가시는 것이 좋은데 수거함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의 바로가기를 통해서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중∙소형 폐가전 전용 수거함
제 경우 위와 같이 검색이 되어서 집 주변에 있는 보람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서 소형 폐가전 3개를 버리고 왔는데 아래와 같이 폐가전만이 아니고 오래된 약이나 건전지 그리고 폐휴대폰과 형광등 등을 버리는 수거함도 같이 있었습니다.
보람동 행정복지센터에 있는 중∙소형 폐가전 전용 수거함의 위치입니다. 도서반납함 옆에 있었습니다. 좀더 가까이 가볼까요?
폐의약품 수거함
폐휴대폰 수거함
당시 기억을 되살려보면 자원순환보증금 앱을 깔고 앱의 바코드를 인식시키고 컵에 붙어있는 바코드를 인식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300원을 돌려받았었는데 처음 하는 거라 10분정도 소비를 해서 좀 짜증이 났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좀 짜증이 나더라도 이런 과정을 통해서 우리의 환경을 좀더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좀더 나은 환경을 물려줄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제가 중∙소형 폐가전 수거함에 소형 폐가전제품 3개를 버리면서 알게된 폐가전수거함의 위치와 여러가지 재활용 수거함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우리 모두 자원 재활용에 좀더 적극적인 참여를 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