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름값이 너무 올라서 자동차 유지비가 부담이 될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름값을 아끼기 위한 방법들을 찾아봤는데요.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에는 연비를 높이는 운전습관을 따르는 방법과 주유를 할 때 기름값을 절약하는 방법들이 있는데 이 글에서는 이런 팁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
1. 연비를 높이는 운전숩관
1) 급가속, 급정지 금지
주행중의 급격한 속도변화는 연비를 크게 저하시키니 가능하면 서서히 가속을 하고 서서히 정지를 하는 운전습관을 습관화하시기 바랍니다.
2) 적정 경제속도로 정속주행하기
위의 급가속, 급정지 금지와 연결되는 항목인데 경제속도에 이르면 해당 속도로 일정하게 주행을 하여 최소한의 연료로 최장거리를 운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경제속도를 유지하면서 주행을 하면 최대 6%의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아래 배기량별 적정경제속도를 참고하셔서 기름값을 절약하시기 바랍니다.
배기량(cc)별 경제속도
2000cc 미만 : 60Km/h
2000cc이상 ~3000cc이하 : 70Km/h
3000cc이상 : 80Km/h
운전중에 경제속도를 지키면서 주행을 하는 비율이 20%만 넘어도 연간 30L이상의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60Kg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타이어 공기압 정검
일반적인 차량의 적정공기압은 35~38psi 정도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제가 타고 있는 QM6차량의 적정 공기압은 33psi인데 겨율철에는 10%정도를 더 채워주는 것이 좋으니 QM6의 겨울철의 적정공기압은 36psi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적정 타이어공기압보다 낮으면 지면과 타이어가 접촉하는 면이 넓어져서 연비가 나빠지는 효과가 있으니 꼭 적정공기압을 맞춰서 연비개선효과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4) 과도한 공회전 금지
예전의 차량들은 5분이상 공회전을 하여 엔진을 충분히 예열을 시킨 후에 주행을 해야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차량들은 특히 휘발유 차량의 경우는 예열 자체가 필요없는 경우도 많으며 경유차량의 경우라도 1분 정도의 공회전만으로도 충분한 예열이 되기 때문에 1분 이상 과도한 공회전은 기름값을 낭비할 뿐입니다.
5분동안의 공회전으로 소비되는 기름의 양은 1km를 주행할 수 있는 양과 동일한데 운행을 하기도 전에 이만큼의 기름값을 버리고 환경에도 악영향을 주는 공회전을 굳이 할 필요는 없겠지요.
5) 쓸데없는 짐 줄이기
자동차 트렁크에 꼭 필요하지 않은 짐은 줄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에 짐이 10Kg이 추가될 때마다 연비는 1%씩 하락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행을 하면서 기름값을 아낄 수 있는 주행습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으로는 주유를 할 때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2. 주유를 할 때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
1) 기름을 70~80%만 채우기
위에서 말씀드렸던 차량에 짐을 줄이는 것과 일맥상통하는데 기름을 만땅으로 채우면 기름의 무게도 짐과 같과 같은 효과를 주어 연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유를 할 때는 완전히 채우지 말고 70~80%만 채우고 좀더 자주 주유를 하는 방법으로 기름값을 아낄 수 있습니다.
2)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하기
휘발유의 부피는 온도에 민감한데 기온이 1℃가 내려가면 휘발유의 부피도 0.11%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낮보다는 기온이 낮은 새벽이나 밤에 주유를 하면 같은 가격에 좀더 많은 양의 기름을 넣을 수 있어서 기름값을 아낄 수 있습니다.
3) 가까운 최저가 주유소에서 주유하기
최저가 주유소를 찾는 방법은 한국석유공사에 운영하는 오피넷 앱을 이용하시면 손쉽게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최저가 주유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 오일나우나 GS칼텍스의 에너지플러스, 현대오일뱅크의 카인, 에스오일앱 등을 활용하면 주유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할인쿠폰 등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하여 기름값을 아낄 수 있습니다.
요약 및 정리
이상으로 주행을 하면서 기름을 아끼는 방법과 주유를 하면서 기름값을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내 월급만 뺴고는 모든 것이 오르고 있는 경제적인 상황에서 천정부지로 올라가서 내려오지 않는 부담스러운 기름값을 조금이나마 아낄 수 있는 방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